• 대 나무

마이클 미즈라치의 101가지 홀덤 포커 팁





포커는 쉽게 배울 수 있지만 마스터 하는데에는 평생이 걸리는 게임이다.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은 리밋에 상관없이 한푼도 벌어들이지 못한다.


지금부터 내가 사용한 101가지 포커팁들을 나열해보겠다. 이 101가지 팁들은 당신이 세계 최고의 게임에서 돈을 버는 몇 안되는 플레이어가 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1. 스타팅 핸드를 잘 골라라


돈버는 포커는 돈버는 핸드는 고르는 것부터 시작돈다. 상위 10~20%의 스타팅 핸드만 플레이하는 사람이 일반적으로 상위 30~40%의 핸드로 플레이하는 사람보다 돈을 더 많이 번다. 루스한 플레이어도 돈을 잘 벌 수 있지만 루스한 스타일을 사용하여 돈을 벌기에는 보다 상당한 실력이 요구된다. 타이트해지면 수익도 오를 것이다.



2. 효과적인 뱅크롤 매니지먼트를 해라


누구나 어느 시점에 돈을 몽땅 잃을 수 있고 이는 주로 뱅크롤 매니지먼트를 못해서이다. 일반적으로 어느 게임에 참가하든 30~50바이인 정도의 뱅크롤은 가지고 있어야 한다. 예로 $1/$2 NL홀덤에 $200를 가지고 참가한다면 당신의 뱅크롤은 $6000~10,000가 되어야 한다. 루스하게 플레이한다면 당신의 뱅크롤이 변동폭을 감당할 수 있도록 더욱 많은 바이인을 보유해야 할 것이다.



3. 매주 공부하는 날을 가져라


학생이 되어라. 포커책은 닥치는대로 읽어라. 그리고 몇 번이고 반복해서 읽어라.하는 5번도 넘게 읽은 포커책도 있고 다시 읽을 때 마다 새로운 것을 알게 된다. 몇 가지 추천작은 The Theory of Poker, Sit ‘n Go Strategy, Super System 그리고 Harrington on Hold’em 시리즈 이다. 좋은 다른 책들도 많다. 시간을 잡고 근처 서점에서 읽을 책을 찾아보도록 하자.



4. 슬럼프에 대비하라


효과적인 뱅크롤 매니지먼트를 한다면 슬럼프에 대해 금전적으로 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이지만 정신적으로도 대비를 해야한다. 포커가 실력싸움이라 해도 약간의 운도 작용한다. 가혹한 순간이 찾아와도 집중력을 잃어선 안된다. 최고의 선수들도 슬럼프가 찾아온다. 이를 잘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난 경기들을 분석하며 슬럼프가 자신의 플레이로 인한 것이 아닌지 보는 것도 좋으며 잠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틸트해서 슬럼프를 악화시키는 것만큼은 금물.



5. 플레이를 다양화 해라


시간이 지나다 보면 잘하는 선수들도 리듬에 빠지게 된다. 림프와 레이즈를 반복하던지; 레이트포지션은 덜 타이트하게 얼리포지션은 타이트하게 플레이 한다던지; 상대가 플롭과 턴에서 첵을 하면 항상 2/3팟 베팅을 한다던지. 시간이 지나다 보면 상대들이 이 패턴을 읽고 당신을 압도할 것이다. 플레이를 주기적으로 바꾸고 상대를 생각하게 만들자.



6. 베팅에 유의하라


핸드에 걸맞지 않은 배팅 패턴을 보이고 있지 않은지; AA나 KK로 리레이즈만 하는 것이 아닌지; 스몰 포켓 페어를 지키기 위해 BB의 5배를 레이즈 하고있지는 않은지. 프리플롭에 어그레시브 했을 때 항상 C벳을 하고 턴마저 아무 것도 안떳다고 해서 체크를 하고 있지는 않은지. 어떤 플레이어들은 베팅 패턴이 너무 일정해서 가지고 있는 핸드를 모두에게 알려주다고도 할 수 있다. 당신의 베팅 패턴도 상대에게 무언가를 알려주고 있지는 않는지?



7. 팟을 컨트롤해라


포커 명언 중에 “스몰 핸드 스몰 팟, 빅 핸드 빅 팟” 이란 말이 있다. 팟이 자신의 핸드에 걸맞도록 컨트롤할 줄 알아야 한다. 상대방이 자신의 핸드를 알아채지 못하도록 하면서 팟을 컨트롤 하는 스킬은 어렵지만 돈을 더 벌기 위해선 반드시 필요하다.



8. 넛 드로우에 주의하라


매 베팅라운드(스트릿) 마다 가장 좋은 핸드가 무엇인지 알고, 상대가 그것 가지고 있을 가능성은 어느정도인지 파악할 수 있도록 하자. 예를 들어 리레이즈를 당한 팟에서 JJ를 가지고 있고 플롭이 Q-J-10 이라면 트리플이라 할지라도, 상대가 레이즈를 계속한다면 스트레이트를 마주하고 있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하지만 리레이즈를 당한 팟에서 99에 9-7-5가 떴다면 상대가 스트레이트에 필요한 68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은 매우 낮다.



9. 포지션에 주의하라


많은 플레이어들은 포지션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 유리한 포지션이 상대를 트랩하거나 흔들기에 훨씬 수월하다.



10. 디미니쉬드 리턴에 주의하라


온라인 포커로 수익을 올리는 대표적인 방법이 2가지 있다. 더 높은 리밋에서 플레이하거나 더 많은 테이블에서 플레이한다. 하지만 둘 중의 한가지를 하게 되면 승률은 떨어지기 십상이다. 예를들어 당신이 $10 싯앤고를 한 테이블에서 플레이 할 때 30%의 ROI를 가지고 있고, 두 테이블에서 플레이 할 때 20%, 세 테이블에서 플레이할 때 10%를 가지고 있다고 치자. 이는 한 테이블에서 플레이할 때 시간당 대략 $3정도, 두 테이블 $4, 세 테이블 $3를 번다는 뜻이다. 이럴 때에는 당연히 두 테이블만 치는게 맞다.



11. 더블배럴을 더 자주 사용하라


많은 플레이어들은 플롭에서 한번 찔러보고 턴에서 포기해버린다. 가끔씩은 한 방 더 찔러보도록 하자. 플레이어들은 드로우, 오버카드 혹은 턴을 노리고 플롭벳을 콜하기 때문이다. 한 방 더 먹여보는 것도 가끔은 필요하다.



12. 골구로 잘하는 플레이어가 되어라


텍사스 홀뎀 이외의 다른 게임도 배워라. 텍사스 홀뎀은 인기가 제일 많고 잘하는 사람도 가장 많은 게임이다. 오마하는 7-카드는 그렇지 않다. 실제로 많은 오마하 플레이어는 홀뎀을 주로하면서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며 패색이 짙을 때에도 당신의 베팅을 콜할 것이다. 다양한 포커를 할 줄 알면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도 늘어날 것이다.



13. 상대를 분류해라


상대를 분류하는 연습을 하라. 루스/타이트한지 파악하고 노트를 적어두어라. 그리고 어그레시브한지 패시스한지도 적어두어라. 상대가 타이트-어그레시브한지 루스-패시브한지 알면 상대가 어떤 핸드를 가지고 있을지 알기 쉬우며 플롭에서 상대를 압도할 수 있을 것이다.



14. 기록하라


당신은 토너먼트에서 자신의 평균 ROI가 몇인지 알고 있는가? SNG에서는? $1/$2이나 $3/$6 NL 링게임에서는 시간당 얼마나 많은 BB를 따내는지 알고 있는가? 여러 테이블에서 플레이할 때 승률을 어떠한가? 이러한 것들을 기록을 해두면 더 나은 판단을 할 수 있고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어떤 플레이를 해야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15. 잘하는 플레이어들로부터 배워라


항상 자신을 압도하는 플레이어가 있는가? 친구로 등록하고 그들이 어떻게 플레이하는지 관찰하라.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최소한 그들이 어떤 플레이를 하는지 알고 다음에 만났을 때 복수를 할 수 있을 것이다.



16. 트래킹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라


트래킹 소프트웨어는 게임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수다. 허점을 찾을 수 있고 각 포지션에서 핸드의 승률이 어떠한지 볼 수 있다. 한 상대에게 얼마나 많이 이겼고 졌는지도 볼 수 있다. UTG에서 KJo로 레이즈를 할 때 얼마나 많은 돈을 잃는지 직접 눈으로 보면 이를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17. 게임을 주기적으로 분석하라


트래킹 소프트웨어에 돈을 들이고 게임 분석을 하지 않는다면 돈낭비를 하는 것이다. 포지션별로 핸드선택에서 저지를 실수를 찾아보도록 하자. 핸드를 잘못 플레이하지는 않았는지 혹은 승리한 핸드를 다시보며 더 많은 돈을 뜯어낼 수는 없었는지 분석해보자.



18. 오버페어는 너츠가 아니다


AA가 너츠일 때는 프리플롭에서뿐이다. 플롭이 나오면 AA는 더 이상 가장 좋은 핸드가 아니다. 많은 플레이어들은 특히 낮은 리밋에서 이 사실을 간과한다. 예로 AA를 가졌을 때 두 명의 림퍼가 붙었다고 쳐보자. 5BB를 레이즈하지만 둘 다 콜을 했다고 쳐보자. 플롭은 9-8-7 레인보우다. 첫 번째 림처는 잠시 주저하더니 2/3팟을, 두 번째 림퍼가 바로 레이즈를 한다. 이럴 경우 AA는 더 이상 좋은 핸드가 아닐 가능성이 높다.



19. 턴에서의 레이즈에 주의하라


다음에 포커를 할 때 이에 주의해라. 플레이어가 플롭 후 레이즈를 하지 않는다면 왜 그럴지 생각을 해봐야 한다. 내 경험상으로는 턴에서의 레이즈는 가장 위험한 레이즈다. 핸드가 완성된 플레이어들은 플롭에서 스무즈 콜을 하고 턴에서 당신이 뭔가 맞았길 기대하고 레이즈를 한다. 턴에서 레이즈를 당한다면 깊게 생각해보고 콜을 해야할 것이다. 이럴 경우 탑페어로 승리를 기대하긴 어려울 것이다.



20. 팟오즈를 배워라


이 팁을 읽으면서 “팟오즈가 뭐야?”라고 생각했다면 포커를 즉시 그만두고 책을 읽어야할 것이다. 팟오즈를 이해하지 않고 포커로 돈을 벌기란 힘들 것이다. 이 팁이 당연한 얘기로 들리는 사람들도 있는 반면 SNG에서 200BB를 레이즈 해놓고 150BB가 남았을 때 레이즈당하면 폴드하는 플레이어도 있다. 이러한 경우에서는 어떤 핸드로라도 콜을 해야한다.



21. 임프라이드 오즈를 측정해라


당신이 고려해야 할 오즈는 팟 오즈만이 아니다. 잘 하는 플레이어는 핸드가 히트했을 때 얼마나 더 딸 수 있는지는 계산해야 한다. 드로우에 따라 수익성을 달라진다. 예를들어 플러시는 알기쉽고 플레이어들을 주저하게 만들지만 8-10을 가지고 있을 때 보드에 J-9-2가 뜬다면 당신의 드로우는 알기 어려울 것이고 임플라이드 오즈도 높아질 것이다.



22. 드로우를 노리기 위해 너무 많은 돈을 쏟지 말아라


상대가 당신을 드로우로부터 밀어내려 할려는 경우, 히트했을 때 상대로부터 충분한 돈을 뜯어낼 수 있을거란 확신이 없는 이상, 운이 없음을 단념하고 폴드하라.




23. 드로우가 떴을 때 턴과 리버를 생각하라


상대가 플롭에서 얼마를 베팅했는가? 카드 하나만 더 볼인지, 턴을 공짜로 볼 것인지? 플롭에서 크게 베팅하는 플레이어는 보통 히트하지 않더라고 턴에서도 크게 베팅할 가능성이 높다. 한 장을 볼 수 있을 때보다 두 장을 볼 수 있을 때 드로우가 뜰 가능성이 높아진다. 하지만 상대의 베팅이 장난이 아니라면 한 장만 보게 될 가능성이 높다.



24. 히든 드로우가 알기 쉬운 드로우보다 낫다


앞서 언급했던 바이지만 플롭이 J-9-2(이 중 둘이 스페이드)가 떴을 경우 나는 8-10를 가지고 있을 때 Ax 스페이드 수티드를 가지고 있을 때 보다 더 많은 액수를 베팅할 것이다. 이유는 상대들이 스페이드 드로우를 보고 스페이드가 떴을 때 단념하기 쉽지만 스트레이트 드로우는 알기 어렵기 때문이다. 내가 프리플롭에서 레이즈를 했다면 특히 그러하다.



25. 두 번째로 높은 핸드를 보호하려 하지 말아라


너무나도 자주 일어나는 일이다. 대부분의 경우는 Ax를 가지고 팟에 참가한 누군가가 A를 히트했을 때 일어난다. 그들은 계속해서 베팅과 레이스를 거듭하지만 이미 졌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다. 두 번째로 좋은 핸드라고 생각되면 센스있게 폴드할 줄도 알아라.



26. 쓰레기 핸드로 SB에서 콜하지 말아라


“할인가에 참가할 수 있잖아요.”는 패배자들이 흔히 하는 말이다. 스몰블라인드에서 너무 루스하게 플레이 하는 것이 많은 플레이어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다. 이럴 때 일어나는 문제는 결국 작은 팟을 이기거나 크게 지거나 둘 중의 하나라는 것이다. 쓰레기가 히트하더라도 충분한 보상을 받기 힘들뿐더러 두 번째로 좋은 핸드일 경우 돈만 왕창 잃을 뿐이다.



27. SB에서 빅 핸드를 가지고 있을 때 BB만 남았더라도 레이즈해라


많은 플레이어들은 SB에서 앞서 빅 핸드가 뜨고 앞선 모두가 폴드했을 때 콜만하곤 한다. 나는 절대 안 그런다. 나는 앞선 모두가 폴드했을 때 SB에서 빅 핸드를 가지고 레이즈하는 것을 좋아한다. BB는 당신이 블라인드 스틸을 할려고 하는 줄 알 것이다. 그들은 Q7만 가지고도 참가해 탑페어를 히트했을 때 거침없이 플레이를 할 것이다. 당신이 레이즈를 할 때마다 상대는 당신이 스틸을 한다고 생각할 것이다. KK나 AA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는 꿈에도 생각 못할 것이다.



28. 쓰레기로 BB를 방어하려 하지 말아라


이유는 27번과 동일하다. BB를 방어하는 것은 좋지만 상대가 진짜 좋은 핸드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도 고려를 해야한다는 것이다. 최소한 쇼다운 밸류가 있는 핸드로 BB 방어를 하자.



29. 작은 팟을 위해 싸우지 말아라


어떤 플레이어들은 작은 팟을 따내기 위해 팟사이즈 벳을 하곤 한다. 문제는 당신은 작은 팟을 이기거나 콜을 당할 경우 팟이 쓸데없이 커진다는 것이다. 그러면 당신은 스틸을 포기할 수밖에 없고 애초에 베팅해선 안 되는 팟에 너무 많은 칩을 희생하게 된다. 스몰팟 포커를 즐기는 것은 괜찮지만 스몰팟에는 베팅도 작게해서 팟이 쓸데없이 커지지 않도록 하자.



30. 카드 리딩을 연습하라


핸드를 플레이하지 않을 때에도 집중하라. 상대를 다양한 레인지에 놓고, 핸드가 진행되면서 어떤 핸드를 가졌을지 좁혀보도록 하자. 상대가 어떤 핸드를 가졌을 지 파악할 수 있는 것은 홀뎀에서 크게 따기 위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31. 쉬면서 해라


포커는 멘탈 게임이며 플레이를 할 때 정신이 곤두서야 한다. 피로하거나 휴식이 필요하다고 느끼면 쉬어라. 피로와 조급함음 치명적인 실수를 낳는다.



32. 필요할 때에는 정신을 분산시켜라


나는 로우 리밋에서 플레이를 할 때 오바하곤 한다. 숙련된 플레이어에게 먹힐만한 플레이도 새로운 플레이어들에게 하다간 오히려 독이되곤 한다. 특이한 플레이를 계속하거나 토너먼트 중 지루해 진다면 음악을 듣거나 영화를 켜 정신을 분산시켜도 좋을 것이다. 멀티테이블링도 타이트한 ABC포커로 돌아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33. 보너스 헌터가 되어라


보너스를 고려하지 않고 플레이를 한다면 당신은 이익을 최대화시키지 못하는 것이다. 많은 포커사이트들이 가입 보너스나 충전보너스를 주며 이들은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나는 6개의 다른 사이트에 계정을 가지고 있으며 항상 어딘가에서 보너스를 제공하고 있다.



34. 레이크를 주시하라


레이크는 사이트에서 챙겨가는 분이다. 사이트에 따라 다르지만 레이크가 가장 적은 곳에서 플레이하는 것이 적게나마 이득이 될 것이다. $0.25로 $5를 딸 수 있는 SNG가 있는데 왜 굳이 $1인 사이트에서 플레이 하는가? 시간이 지날수록 낭비하는 돈의 차이는 커질 것이다.



35. 카드를 보여주지 말아라


플레이어들은 블러프에 성공한 후 자아도취하거나 큰 핸드를 가졌을 때 카드를 보여주곤 한다. 하지만 이들이 얻는 것이라곤 상대에게 공짜로 정보를 흘려주는 것 뿐이다. 잘 폴드했다고 칭찬하거나 에어로 블러핑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려줄 뿐이다. 상대들이 이러한 정보를 얻게 되면 독이되어 돌아올 수 있다. 상대에게 카드를 보여주고 싶다면 쇼다운까지 끌고가서 돈을 내게해서 보게하라.



36. 4색 데크를 사용하라


모든 포커 사이트들은 4색 데크를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이 있다. 검정 빨강의 데크 대신에 다이아는 파랑, 클럽은 초록, 하트는 빨강, 스테이드는 검정으로 표시된다. 이는 플러쉬를 알아보기 쉽게해준다 – 여러 테이블에서 플레이하는 경우 특히.



37. 디미니쉬드 리턴(수확 체감)의 지점까지 테이블 수를 늘려라


몇 개의 테이블에서 플레이하는 것이 당신에게 맞는지 알아보라. 일반적으로 플레이어들은 테이블의 숫자가 증가할수록 적게 딴다. 각 테이블에 집중을 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두 테이블에 $1.50를 따는 것이 하나의 테이블에서 $2를 따는 것보다 낫다. 하지만 네 개의 테이블에서 $0.25씩밖에 못 딴다면 무리하고 있는 것이다. 디미니쉬드 리턴의 지점까지만 테이블의 숫자를 늘려라.




38. 계획을 세워 리밋을 올려나가라


리밋을 올리기 전에 얼마나 많은 뱅크롤을 원하는지? ROI나 승률은? 갑자기 리밋을 올리는 것은 뱅크롤에 치명적일 수 있다. 리밋을 올릴 땐 계획을 세우고 필요할 땐 내리기도 하라.



39. ROI나 승률로 실력을 평가하라


“$2 SNG로 $1000를 벌었어”라는 말은 좋게 들릴 수 있다. 하지만 만 번의 $2 SNG를 해서 $1000를 벌었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자신이 얼마나 성공적인지 토너먼트의 ROI나 캐쉬게임에서 시간당 몇 BB를 따는지 보아라. 이들 수치가 다신의 포커 실력을 더욱 잘 대변해 준다.



40. 토너먼트 칩과 캐쉬는 다르다


토너먼트 칩은 토너먼트 상금 풀의 에퀴티를 나타내줄 뿐 실제 현금이 아니다. 이 사실 때문에 캐쉬게임과 토너먼트의 플레이 양상을 다르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토너먼트에서는 프리플롭에서 AA를 폴드하는 것도 옳은 판단이 될 때도 있다. 하지만 캐쉬게임에서 AA를 폴드해서는 안 된다. 또한 토너먼트에서는 72o로 올인을 해도 옳을 수 있지만 캐쉬게임에서는 절대 아니다. 각 게임에 알맞는 접근방식이 필요하다.



41.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라


리밋을 올리기 가장 좋은 방법은 올리기 전에 몇 번씩 시험삼아 윗 단계 리밋에 참가해보는 것이다. 나는 SNG 리밋을 올리기 전에 기존 리밋 여러개와 한 단계 위 리밋 하나를 켠다. 이를 통해 뱅크롤에 위험을 주지 않고 자신감도 얻고 만나게 될 새로운 플레이어들은 어떤지 익힐 수 있다.



42. 상대에 대한 노트를 적어라


“동키” 따위를 적으라는 말이 아니다. 상대의 플레이 중 특이한 점, 예를 들어 “10-8수티드로 MP에서 레이즈”나 “10포켓으로 SB에서 리레이즈” 등. 이러한 노트는 상대와 마딱들였을 때 상대의 핸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43. 피쉬는 등록해 놓아라


나는 포커 계정에 수십 명의 친구가 등록되어있다. 물론 진짜 친구는 한 명도 없다. 이들은 대부분 매우 못하는 포커 플레이어들이다. “피쉬 스토킹”이라고도 불리는데 매우 짭짤하다. 피쉬를 찾아 같은 테이블에 들어가 작업에 착수하자.



44. 알맞는 테이블을 선택하라


포커는 약육강식의 게임이다. 자신보다 못한 플레이어들과 해서 돈을 벌고 잘하는 플레이어들과 하면 돈을 잃는다. 따라서 못하는 플레이어를 찾아 플레이하는 것이 맞다. 아무 테이블이나 들어가 플레이하지 말고 루스하고 패시브한 플레이어가 많은 테이블을 찾아라. 루스-패스브 플레이어는 ATM과 같다. 그들은 하루종일 당신의 잔고를 빵빵하게 채워줄 것이다.



45. 테이블을 고를 때 알맞은 수치를 사용하라


테이블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한 수치는 “플롭n selecting a table are the “플롭을 보는 비율”과 ”평균 팟 사이즈”다. 플롭을 보는 비율이 높은 테이블은 루스하다는 뜻이고 평균 팟사이즈가 높다는 것은 플레이어들이 활발하게 베팅한다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수치가 높은 테이블에서 좋은 플레이를 펼치기 쉬울 것이다. 단 기존 플레이어가 나가고 새로운 플레이어가 들어온다면 주의하자. 피쉬들은 샤크들을 불러모으기 때문이다.



46. 음주 후 플레이하지 말아라


신나는 것은 맞다. 나도 여러번 그래왔지만 항상 돈을 잃었다. 몇 잔 후 당신의 판단력은 흐려질 것이며 실수를 반복하고 기회를 놓치게 된다. 이기고 싶으면 맨정신으로 플레이하라.



47. 게임의 룰을 파악하라


프리즈아웃, 슛아웃, 리바이, 바운티 등. 토너먼트도 여러 종류가 있으며 각기 다른 전술을 필요로 한다. 예를 들어 프리아웃은 초반에 타이트한 플레이와 마지널 상황에서 포기하는 것이 득이 된다. 하지만 바운티 토너먼트는 이길 수 있을거라 판단될 때 박는 것이 득이 될 것이다. Drop



48. 새로운 전술을 시험해 볼 땐 리밋을 낮추어라


새로운 전술을 익히고 자신의 플레이로 만드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심리적으로 처음에는 새로운 전술이 현재의 전술보다 실제로 월등히 뛰어날지라도 그러지 못하게 느껴질 것이다. 이는 새로운 전술이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학습되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리밋을 낮추어 새로운 전술을 마스터하고 뱅크롤에 주는 영향을 최소화시키자..



49. 리버에서 밸류벳 하라


핸드가 어느정도의 위치에 있는지는 모르지만 앞서고 있을 확율이 높다고 느껴질 때 리버에서 상대가 약한 핸드로도 콜할 수 있으니 작은 액수라도 베팅을 해보라. 이러한 사소한 콜들이 모여 큰 금액이 될 것이다.



50. 약한 핸드로 밸류벳 하지 말아라


콜할 것이라 예상되는 상대의 핸드가 자신의 핸드보다 높다고 생각되면 밸류벳하지 말아라. 당신이 이길 수 있는 것이라곤 완전한 블러프일 때 뿐이라면, 리버에서 첵을 하던지 상대가 콜을 못할 정도의 금액을 베팅하라. 상대보다 낮은 핸드를 가지고도 상대가 콜을 할만한 금액을 베팅한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된다.



51. 브로드웨이와 사랑에 빠지지 말아라


새로운 플레이어들이 흔히 착각하는 것들 중 하나다. 그들은 KJ, QJ, K10이 큰 핸드라 착각하고 AK인냥 플레이한다. 이 핸드들은 스틸링 핸드이며 탑페어를 히트했다고 섣불리 플레이하다가 큰일이 일어날 수 있다. 리드가 없는 상황에서 버튼에서 KJ로 레이즈를 하는 것은 좋다. 하지만 UTG에서 KJ로 레이즈하는 것은 좋지 않다.



52. 체크-레이즈를 빈번하게 사용하라


나느 체크-링즈가 가장 과소평가된 포커 플레이들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얼리 포지션에서 뒤에 많은 플레이어들이 남아있다면 상대의 핸드를 파악하기 힘들다. 2/3팟을 레이즈하고 콜한 사람이 한명 있다면 나머지의 플레이어들은 상당한 오즈를 앞에 두고 콜을 할 것이다. 대신 체크를 하고 상대들이 베팅을 하고 난 후에 한 방 먹여라. 더 많은 플레이어들을 폴드시킬 것이며 상대가 당신이 체크한 후에 스틸을 시도하려 할 때 더 많은 생각을 하게할 것이다.



53. 올인 블러프는 삼가하라


이것은 전적으로 TV의 탓이다. TV용으로 토너먼트가 편집되면 마치 열 핸드에 한번은 올인이 나오는 것 처럼 보인다. 하지만 현실은 3~4시간 중 한 번 나올까말까 하며, 블러프 올인은 콜이 나오면 즉사할 확율이 높기 때문에 삼가하는 것이 좋다. 올인은 상대를 폴드시키려기 보다 칩을 늘리기 위해 사용하자.



54. TV에서 보는 플레이에 주의


앞서 말했들이 TV 프로듀서들은 토너먼트를 재밌는 핸드들만 편집해 보여주기 때문에 앨런 커닝험 같은 선수가 타이트하다는 인식을 얻기까지 3시간 동안 줄곧 폴드만 해왔다는 것은 모를 것이다. 그가 팟에 3명이 참가했을 때 SB에서 5-6s로 리레이즈하는 것만 보고 착각하기 쉬울 것이다. TV는 특이한 플레이들만 모아서 보여준다는 것을 기억하자. SB에서 수티드 커넥터로 레이즈를 하기 전에 이 사실을 상기하도록 하자.



55. 토너먼트 플레이를 익혀라


최고의 포커프로들이 토너먼트를 찾아다니는 이유가 있다 – 돈이 되기 때문이다. 캐쉬 테이블에서 몇 시간동안 그라인딩 하기보다 싱글 혹은 멀티테이블 토너먼트로 뱅크롤를 더 빠르게 불릴 수 있다.



56. 자신의 형편을 고려하여 리밋을 선택


$10달러가 잔돈이라고 생각하고 진지하게 플레이할 것이 아니라면 $0.05/$0.10 NL에서 플레이하지 말아라. 큰 베팅이 오가고 생각을 요하는 리밋에서 플레이해야만 “몇 달리 쯤이야” 하면서 대충 플레이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57. 갑작스런 플레이에 주의하라


한 플레이어가 2시간동안 줄곧 4BB 레이즈를 해오다 갑자기 최소레이즈를 한다면 잠시 멈추고 생각을 해야 한다. 이러한 갑작스런 플레이의 변화는 몬스터 핸드를 의미할 수 있다. 나는 괜찮은 핸드라도 이런 상황에선 폴드한다. 만약 핸드를 플레이한다면 리레이즈를 통해 나의 추측이 맞았는지 시험해 본다.



58. 자신만의 스텝 토너먼트를 만들어라


나는 큰 돈을 감수하지 않고 실력을 시험하기 위해 하는 것이 있다. 질때까지 낮은 금액의 SNG를 질 때까지 한다. $2 SNG에서 승리했다고 치자. 나는 그 $10를 가지고 $5 SNG에 참가한다. $5 SNG에서 2위를 하고 $15를 따내면 그 돈으로 $10 SNG에 참가한다. 돈을 잃을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하고 다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 높은 스테이크에 도전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재미있는 방법이다.



59. 팟 커밋 할 때를 알자


당신이 질 것이 확실한데도 콜을 해야만 할 때가 있을 것이다. 이 때를 알지 못하면 당신은 폴드 할 때를 놓치고 많은 돈을 잃게 될 것이다. 나는 플레이어들이 팟에 $20달러나 박아놓고 스택의 $2만 남기고 턴에서 폴드하는 경우를 보곤 한다. 이럴 때라면 기적이 일어나도록 기도를 하던지 해서 콜을 해야한다. 5%의 확율로 $22를 딸 수있지만 $20를 잃는 것은 100%이기 때문이다.



60. 기대되는 가치(EV: Expected value)가 변한다는 것을 알자


EV는 한 액션이 장기적으로 이길지 질지 나타내는 수치다. “방금 액션은 EV+였어” 라고 중급 플레이어들이 자주 말하곤 한다. 상위 10%의 핸드만 콜하는 BB 앞에서 Q10s로 올인 하는 것이 EV+일 수 있다. 하지만 처음에만 그렇지 이러한 플레이를 반복하면 BB도 콜링레인지를 바꿀 수 있다. BB가 작정하고 맞붙기로 한다면 EV도 바뀌고 당신이 이를 알아챘을 땐 이미 늦었을 수도 있다.



61. 자존심을 버려라


말하지 않아도 알 것이다. 당신의 블러프가 레이즈 당했을 경우 치미는 분노. 당신은 “이 동키에게만은 당하지 않을거야”와 같은 말을 하며 바보같은 플레이를 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그 동키는 트리플이 있었으니 레이즈를 했을 것이다. 자존심이 아닌 논리에 근거해 플레이해라.




62. 너에게 감정을 가진 사람은 없다


나는 이 구절을 컴퓨터 화면 구석에 포스트잇으로 붙여놓곤 했었다. 누군가에게 레이즈를 당하면 처음 드는 생각이 “아 나한테 복수하려 하는구나”였다. 나는 그들이 좋은 핸드를 가지고있고 내가 어떤 핸드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고 있을 뿐이라고 생각했어야 했다. 그들의 핸드가 진짜 감이 안 잡힐 경우에만 그들이 복수를 하고 있다고 생각했어야 했다. 포스트 잇은 이 사실을 기억하도록 했고 나는 폴드할 때와 빼았을 타이밍을 잘 알게 되었다.



63. 중소 사이트를 애용해라


나는 중소 사이트에서 놀곤 한다. 온라인 프로들이 활동하기엔 너무 작고 새로운 플레이어들을 끌어모으기 위해 미친듯이 광고를 때리고 보너스도 어마어마하다. 높은 수익을 챙길 수 있는 조건이다.



64. 미안해하지 말아라


플레이어가 누군가를 크게 이기고 미안해하는 것을 보면 짜증이 난다. 이겨서 기쁘기만 하지 진짜로 미안할리도 없다. 사과를 하기 전에 컴퓨터 앞에서 작은 세레모니도 했을 것이다. 또한 누구든지 언젠가는 지기 마련이다. 당신도 그만큼 진 적이 있으니 크게 이기곤 하는 것이므로 미안해하지 말아라.



65. JacknJill27와 같은 아이디를 피하라


이런 아이디는 딱 봐도 재미로 치는 사람의 것임을 알 수 있다. Jack과 Jill이란 20대 중반의 커플이 같이 포커를 한 번 쳐보겠다고 만든 아이디일 것이다. 진지한 플레이어들은 이렇지 않는다. 진지한 플레이어는 아이디를 공유해 스탯을 떨어트리는 일은 용납할 수 없을 것이다. JacknJill27 같은 아이디를 쓰느니 iSpew4u(내 돈 다 뱉어낼게).



66. 이미지를 형성하고 이에 반하게 행동하라


당신이 루스한 플레이어라면 잠시동안 폴드를 계속해 타이트한 이미지를 만든 후 루스해지기 시작해라. 도박 핸드로 더 많은 돈을 따고 블러프도 먹히기 잘 먹힐 것이다. 당신이 타이트한 플레이어라면 처음에 루스하게 플레이해라. 앉자마자 BB를 지불해 참가하고 첫 세 핸드는 무조건 레이즈해라. 쓰레기 핸드였다는 것을 몇 번 보여준 후 타이트해져라. 그러면 상대들은 탑페어/A키커만으로도 당신에게 돈을 쏟아부을 것이다.



67. 필요할 땐 기어를 바꿔라


이미지에 반하여 플레이하는 것은 한 번으로 끝나선 안 된다. 자주 기어를 바꾸도록 하자. 타이트한 이미지가 만들어졌다고 생각하면 다시 루스하게 플레이하는 등. 이렇게 몇 번 기어를 바꾸다 보면 상대는 당신의 생각을 알 수 없게 될 것이다. 상대를 혼란시키는 것은 매우 좋은 플레이이다.



68. VIP 스토어가 있는 포커룸에서 플레이하라


많은 포커사이트들은 포인트를 주고 이를 이용해 책, 옷, 포커칩이나 심지어 자동차나 토너먼트 티켓도 살 수 있다. 포커 수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또 한 가지 방법이다.



69. 실력에 맞게 플레이하라


타이트 스타일은 루스한 스타일보다 플레이하기 쉽다. 당신이 새로 초보라면 프리미엄핸드(AA-99, AK, AQ)만 플레이해야 할 것이다. 지루할 수도 있겠지만 로리밋 링게임에서라면 분명 이길 것이다. 실력이 늘면 포켓페어와 AJ나 A10도 플레이하는 등 핸드를 늘려나간다. 머지않아 싱글개퍼나 수티트 커넥터도 플레이할 것이다. 그러다 결국 좋은 포지션에서 쓰레기 핸드를 가지고 참가해 프리플롭 레이즈한 상대를 압도하는 당신을 보게될 것이다. 타이트하게 시작해 자신감이 생길수록 점점 루스해져라.



70. 시간대별 승률을 분석하라


새로운 포커룸에 참가할 때 확인해야 하는 것들 중 한 가지는 하루 중 어느 시간대에 가장 승률이 높은지이다. 몇 백 시간 플레이를 하고나면 패턴이 생기는 것을 알 수 있다. 항상 남들보다 많이 따는 시간대가 있을 것이다. 바로 피쉬들이 접속하는 시간이다. 당신도 같이 접속해있도록 하자.



71. 한도를 정하라


주식에서 배울 수 있는 팁 하나. 포커와 마찬가지로 주식에서도 사람들이 벌 땐 조금 벌고 잃을 떈 왕창 잃는다. 이길 때마다 손해 한도를 높이고 손해가 한도에 달하면 플레이를 멈추어라.



72. 친구의 말은 듣지 말아라


지금까지 당신의 포커친구들이 많은 조언을 해주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러면 당신은 그 친구들의 실력 정도밖에 도달하지 못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전문가를 자처하지만 진짜 전문가는 몇명 없다. $10 싯앤고도 압도하지 못하는 사람의 말만 듣고 WPT 결승 테이블에 오르는 일은 없을 것이다.



73.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라


친구의 조언만 듣기보다 스터디그룹을 만들어 핸드를 분석하거나 포커책을 읽고 토론을 하던지 해라. 한 명씩 따로 놓고보면 평범할 수 있지만 5명의 경험이 모이면 수준급 선수의 것과 동등할 것이다. 서로의 강점을 배우면서 모두가 강해질 수 있을 것이다.



74. 게임을 녹화해두라


공짜 녹화 소프트웨어는 수없이 많다. 하나 다운받고 당신의 게임의 녹화를 떠라. 외장하드에 모아두면 좋을 것이다. 시간이 날 때마다 복습하고 자신의 실수를 찾아라. 포커 스터디그룹에서 다함께 분석해 보아도 좋을 것이다.



75. 자신의 지식을 시험해봐라


객관적으로 자신의 포커지식을 가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오늘의 핸드”등 매일 퍼즐을 제공하는 사이트를 찾거나 ‘해링턴 온 홀뎀’ 3권같은 워크북을 봐라. 이런 예제들을 공부하다 보면 반드시 써먹을 날이 올 것이다.




76. 포커 포럼에 가입하라


포커포럼들은 최고의 프로들로부터 온라인/오프라인으로 배울 수 있는 좋은 곳이다. 2+2 포럼은 최고의 프로들도 자주 방문하기로 유명하다. 아무 조언이나 받는 것보다 좋은 조언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77. 계산된 도박을 하라


필 아이비가 레이즈를 당하고 상대의 핸드를 생각하는 풀틸트 광고를 본적이 있는가? (http://www.youtube.com/watch?v=zf7S4Nv88gA) 그는 광고 마지막에 “괜찮은 확률이야”라 외치며 올인을 감행한다. 도박을 감행할 때에는 이와 같이 계산하며 플레이하는 것이 좋다. 지고있는 핸드로 콜한적이 없다면 당신은 콜하는 횟수를 늘릴 필요가 있다.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올 때도 있지만 좋은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78. 가끔씩은 동키같이 플레이하라


플레이어들이 자신을 포커신으로 착각하는 로-미들 리밋에서 잘 먹히는 플레이다. 콜 하나만 걸리면 상대의 레이다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빅 핸드가 하나 뜨면 쇼다운까지 끌고가라. 물론 숙련된 플레이어들에겐 안 먹힌다.



79. 친구에게 가르쳐라


물론 이는 약간 실력이 있는 플레이어에게 해당된다. 포커를 배우고 싶어하는 친구가 있다면 당신 밑으로 들여 가르쳐라. 자기 자신의 포커 지식을 되돌아볼 수 있고 복잡한 포커개념들을 설명하면서 이미 알고있지만 실전에서 막상 써먹지 못했던 지식들을 더욱 확실히 되새길 수 있다. 뭐든지 가장 좋은 공부방법은 남에게 가르치는 것이다.



80. 좋은 드로우는 과감하게


K(h)Q(h)를 가졌을 때 J(h)-10(h)-8(s)과 같은 드로우가 뜬 적이 있을 것이다. 스트레이트와 플러쉬 드로우 그리고 두 장의 오버카드 - 괴물 드로우다! 핸드를 완성시킬 21장의 가드가 남아있고 당장은 최강이 아니더라도 리버에서 괴물이 완성될 가장성이 매우 높다. 나라면 이런 드로우에서 돈을 쏟아부을 것이다. 리버를 싸게 볼려고 하면 너무 슬로우하게 플레이하는 것이다. AA, 투페어를 제외한 모든 페어를 상대로 우위에 있으며 이미 스트레이트가 완성된 상대도 꺾어버릴 수 있다. 이러한 괴물 핸드는 과감하게 플레이하라.



81. 숨겨진 괴물들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앞서 오버페어를 신중하게 플레이하라고 했지만 이들을 두려워하지도 말아야한다. 누군가가 8-7-2보드에서 올인을 건다면 그들이 언제나 세트를 가졌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JJ, QQ나 KK일 수도 있고 당신의 AA로도 충분히 이길 수도 있다. 상황을 잘 고려해가며 올바른 결정을 내려라.



82. 콜링 스테이션에게는 블러프하지 말아라


콜링 스테이션은 무조건 콜만 한다. 이것이 그들의 특징이다. 그들은 어떤 금액이든 따라올 것이니 그들을 폴드시키려는 것은 포기하는 것이 좋다. 이런 플레이어들을 상대로는 블러프는 금물이며 밸류벳만 하자. 좋은 핸드가 떴을 때 그들의 칩을 긁어모으자.



83. 멘토를 구해라


술력된 플레이어가 옆에서 조언해주는 것만큼 도움이 되는 것도 없다. 지인중에 멘토가 있을 수도 있고 포럼이나 포커리그를 통해 알게된 사람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연이 없는 사람이라면 싼 금액은 아니겠지만 멘토를 고용해도 좋을 것이다. 좋은 멘토는 비용의 몇 배의 가치가 있을 것이다.



84. 스틸 레이즈와 밸류벳의 차이를 알아라


이것은 블라인드 스틸과 리-스틸이 오가는 토너먼트의 최종단계에서 특히 중요하다. 얼리포지션에서의 레이즈는 주로 밸류벳 레이즈다. 얼리포지션에서는 스틸이 힘들기 때문이다. 레이트포지션에서의 레이즈는 스틸일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레이트 포지션에서의 작은 레이즈를 조심하라. 레이저가 당신을 유인하는 것일 수 있다.



85. 돈이 자연스레 들어오도록 해라


수익은 강제로 나게할 수 없다. $0.50/$1 NL만 하면서 시간당 $30를 벌길 바라지 말아라. 그 정도로 돈을 벌려면 리밋을 차근차근 올리고 그라인딩을 계속해 그 정도 벌 수있는 판에서 플레이할 실력이 되야한다. 포커는 실력과 인내심의 게임이다. 절제된 플레이어들은 돈을 벌고 참을성 없는 플레이어들은 파산한다.



86. 베팅 패턴을 이용해 핸드를 숨기자


영리한 플레이어들은 당신이 어떤 핸드를 어떻게 플레이하는지 파악한다. 돈을 벌고 싶다면 당신의 보통의 베팅 패턴을 바꿔야한다. 나는 트리플로 에어 핸드를 가졌던 한 플레이어로부터 스택의 30%를 뺐은적이 있다. 나는 5핸드 전에 블러핑을 했을 때와 똑같이 플레이했고 상대는 내가 또 블러핑을 하는줄 알고 있었던 것이다.



87. 동키들을 화나게 하지 말아라


동키들이 운 좋게 당신에게 이겼다 하더라도 그들을 욕하지 말아라. 오히려 그들의 플레이를 칭찬하고 편하게 대해줘라. 당신은 동키들이 테이블에 가능한한 오래 머물길 바랄 것이며 그들이 바보라고 솔직하게 말해버리면 금방 떠날 것이다.



88. 스퀴즈 플레이를 조심하라


얼리 포지션에 3명의 림퍼가 있다고 치자. 당신은 MP에 66를 가지고 있고 싸게 플롭을 보기 위해 콜만 한다. 하지만 누군가 뒤에서 레이즈를 하고 BB가 이를 리레이즈 한다. 당신 앞의 모두가 폴드. 당신은 스퀴즈 플레이에 걸린 것이다. 원래 레이저가 리레이즈를 할 가능성이 있는데다가 66에 너무 많은 칩을 투자하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이럴 때에는 폴드하고 상황을 메모해 두도록 하자. 이러한 플레이가 테이블에서 반복된다면 좋은 핸드로 트랩을 시도해보자.



89. 스퀴즈할 기회를 찾아라


방금 전의 팁에서 BB는 굉장한 플레이를 펼쳤다. 그는 림퍼들이 약했고 원래의레이저가 스틸을 위해 레이즈를 했다는 사실을 눈치챘다. 따라서 BB는 AA나 KK인 척을 하며 큰 팟을 챙길 수 있었다. 누군가가 콜을 했더라도 플롭에서 운이 따라주지 않는 이상 플레이하기 힘들었을 것이다. 다음에 BB에서 이런 상황이 연출될 때를 대비해 기억하도록 하자.



90. 데드 머니를 노려라


앞서 본 두 예제의 첫 레이저를 되돌아보자. 그의 플레이는 나쁘지 않았다. 그는 림퍼들이 많고 아무도 콜하지 않을 것이란걸 알고 있었다. 그는 팟에 들어온 데드 머니를 스틸하려고 했던 것이다. BB가 스퀴즈플레이를 감행해서 성공하지는 못했지만 첫 레이즈가 나쁜 플레이었다는 것은 아니다.



91. 가끔씩은 상대을 존중해주라


가장 패시브한 플레이어들도 불리에게 몇 번 당하다 보면 반격하기 시작한다. 계속 당신에게 당하기만 한 플레이어를 상대로 평범한 핸드 몇 번 정도는 체크만 해줘라. 그러면 그들도 당신이 쓰레기를 가지고 그들을 불리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반격하는 것을 그만둘 것이다.



92. 타이트한 테이블에선 미친척 플레이해보아라


엄청 타이트한 플레이어(nit)만 가득한 테이블에서는 레이즈와 리레이즈를 미친듯이 하라. 그러면 팟을 몇 번 정도 챙길 수 있으며 상대들이 가만히 앉아있지만 못하도록 만들 것이다. 결국 상대의 플레이가 루스해지고 당신도 불리를 그만두어야 할 것이다. 테이블이 루스해졌다면 당신은 타이트하게 플레이해 좋은 핸드가 떴을 때 끌어모으면 된다.



93. 핸드가 좋아하는 팟을 알아라!


A포켓은 두 명 이하, 포켓2나 67은 5명 이상의 상대를 좋아한다. 따라서 AA로는 레이즈로 참가자를 줄이고 22로는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참가하도록 한다.



94. 포커의 장벽을 조심하라


특정 리밋에 당신과 비슷한 실력의 소유자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0.25/$0.50 NL과 $0.50/$1 NL 플레이어의 실력차는 별로 안 나지만 $0.50/$1 과 $1/$2 플레이어의 차이는 엄청나다. 이러한 장벽이 포커에는 존재하며 이는 포커사이트 마다 다르다. 장벽을 조심하고 준비를 철저히 한 후 진입하도록 하자.



95. 프롭 플레이어가 되어라


어떤 포커 사이트들은 사람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돈을 푼다. 이러한 사이트들은더 많은 사람을 끌어들이고 인원 수를 채우기 위해 플레이어들이 특정 시간에 특정 리밋에서 플레이하도록 한다. 사이트 마다 다르지만 레이크와 보너스의 135%를 주던지 한다. 뱅크롤를 늘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96. 혜택들을 노려라


어떤 사이트들은 가입과 동시에 많은 혜택들과 공짜 보너스들을 준다. 보너스에는 책, 포커세트, 공짜 트레이닝이나 레이크백 등이 있다. 어차피 포커를 칠 것이라면 가능한 한 많은 혜택을 챙기는 것이 좋을 것이다.



97. 새로운 스타일을 시도해보라


당신은 타이트한 플레이어이인가? 가끔씩은 루스하게 플레이 해보아라. LAG인가? 그러면 타이트하게 플레이해보아 뱅크롤이 어떻게 되는지 보아라. 양 플레이 스타일의 장단점이 있다. 섞어가며서 플레이해보며 가장 잘 맞는 스타일을 택하라. 단, 이를 시험해보기 전에 잘 안 될 경우에 대비해 리밋을 낮추는 것을 잊지 말아라.



98. 언제 블러핑을 해야하는 지 알아라


아마 플레이들은 자신이 언제 블러핑을 해야하는지 잘 모를 것이다. 이를 알게 해주는 마법의 약 따윈 없다. 플롭의 텍스쳐, 당신과 상대의 플레이 스타일과 이미지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한 가지 알아두어야 할 일반적인 사실은 많은 플레이어들은 너무 블러핑을 많이 한다는 것이다.



99. 도박 핸드를 가지고 플레이해보아라


엄청 루스한 플레이어를 상대로 혹은 스퀴즈를 플레이를 할 때 가장 좋은 핸드는 A6s 보다 78s일 것이다. 이유는 89s로 위험에 빠질일이 적기 때문이다. 자신의 핸드가 어느 정도 위치에 있는지 알기 쉽고, 핸드가 완성되었을 때 상대가 예측하기 힘들다. A6s는 다르다. 큰 위험에 빠질 수 있다. 또한 상대가 당신이 A를 가지고 있으 것이라 예상하기 때문에 작은 팟을 이기거나 크게 잃기만 할 것이다.




100. 어그레시브해져라!


꾸준히 이기는 타이트한 플레이어도 루스한 플레이어도 있지만 꾸준히 이기는 패시브한 플레이어는 없다. 어그레시브한 포커가 이기는 포커이다. 하지만 어그레시브하게 플레이해야 할 때를 알아야 한다. 블라인드에서 어그레시브하게 플레이하면 칩을 버릴 뿐이다. 어그레시브하게 플레이할 때를 알아라 이기는 포커를 할 수 있다.



101. 이기기 위해 플레이하라


믿기지 안겠지만, 어떤 사람들은 이기기 위해 플레이하지 않는다. 단지 취미나 사교를 위해 치거나 돈을 베팅하는 것에 희열을 느끼기 위해 한다. 포커를 치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이기는 플레이어들은 이기는 것을 즐기기 위해 친다. 이기는 플레이어들은 게임을 공부하고 상대를 분석한다. 그들은 도전과 전술을 위해 플레이한다. 이기는 것이 즐겁기 때문이다. 돈은 점수를 메길 수단일 뿐이다.



이상이 내가 승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101가지 팁들이다. 하루밤에 당신을 프로 포커 플레이어로 만들어주진 않겠지만 돈을 더 많이 딸 수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거기서 부터는 당신의 포커에 대한 애정과 노력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텔레그램 ID : hoxyhoxy

VISIT THE OFFICIAL ONLINE HOLDEM WEBSITE:

https://www.kangnamholdem.com/

powered by kangnamholdem 

  • Facebook Clean
  • Twitter Clean
  • 굿폴드TV